젠상품권

모바일 상품권의 모든 것은 믿을 수 있는 젠 상품권에서,

사기예방

택배 반송' 메시지 열었다가…모르는 전화 100통 넘게 걸려와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-10-09 16:28 조회485회 댓글0건

본문

택배 반송' 메시지 열었다가…모르는 전화 100통 넘게 걸려와
 
 

'문자메시지 인터넷 주소 누르지 마세요!'

직장인 이모 씨는 며칠 전 스마트폰으로 날아온 '택배반송' 메시지를 우연히 열어봤다가 곤혹스러운 일을 겪었다. 이 씨가 반송된 택배를 확인하려고 메시지에 첨부된 인터넷 주소를 누르자 자동으로 '○○통운'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됐지만, 반송 내역은 확인할 수 없었다.

이 앱이 설치된 후 이 씨의 스마트폰에는 모르는 번호로 100여 통이 넘는 전화와 문자메시지가 쏟아졌다. '왜 나에게 스미싱 메시지를 보내느냐'는 내용이었다. 이 씨는 "어떤 경로인지는 모르나 앱이 설치되면서 내 번호가 핸드폰소액결제 스미싱 메시지 발신번호로 도용된 것 같았다. 앱을 지울 수도 없어 통신사로 찾아가 지웠다. 다행히 소액결제 등 금전 피해는 없었다"고 했다.

휴대전화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이용한  핸드폰소액결제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.

대구경찰청은 내년 1월 3일까지 연말`연시 스미싱 사기 예방 경보를 발령한다고 22일 밝혔다. 문자메시지(SMS)와 피싱(Phishing)의 합성어인 스미싱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나 기업이 보낸 것처럼 가장해 문자메시지를 전송하고, 피해자가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(URL)를 클릭하게 한다. 이를 통해 악성코드가 설치되면 게임사이트 등에서 소액결제 등의 피해로 이어지기도 한다.

주의해야 할 스미싱 문자 유형으로는 ▷○○고객님 크리스마스 선물 택배 주소지 확인 ▷○○제과 크리스마스 파티 초대 ▷○○님 신년연하장이 도착했습니다 ▷크리스마스 이벤트, ○○마켓 쿠폰 확인 ▷송년회 참석 여부 투표 ▷○○대학 합격자 알려 드립니다 등이다.

경찰은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할 때 주의하라고 강조한다.

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서 ▷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 클릭 주의 ▷지인에게서 온 문자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돼 있으면 주의 ▷전자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이용, 공인인증서 PC 지정 및 추가 인증 ▷백신 프로그램 설치 업데이트, 실시간 감시상태 유지 ▷소액결제 차단`제한 ▷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.

경찰은 "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서 배포한 사이버캅 앱을핸드폰소액결제  스마트폰에 설치해 스미싱 피해 유형과 예방 수칙을 즉시 확인해 볼 수 있다"고 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